정치경영연구소 인사말

정치경영연구소(IPM)는 2010년 3월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에 정치경영전공 석사과정이 개설되며 그와 함께 설립된 대학 부설 연구소입니다. 저희 연구소의 설립 목적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한국형 자유주의 이념의 체계화

첫째는 자유주의 이념을 한국적 맥락에서 연구함으로써 한국의 정치경제 지형에 들어맞는 ‘한국형 자유주의’ 이념을 체계화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의 자유주의 담론은 주로 경제적 자유에 치우쳐 생성되고 논의돼온 것이 사실입니다. 저희 연구소는 그동안 경시돼왔던 정치적 자유, 사회적 자유, 문화적 자유 등에 대한 연구를 심도 있게 진행함으로써 한국형 자유주의 이념 틀을 완성시키고자 합니다.

제도 및 정책 패키지에 관한 연구

둘째는 그 자유주의 이념 틀에 부합하는 일관성 있는 제도 및 정책 패키지에 관한 연구 입니다. 자유주의는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로서의 인간들이 구성하는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그렇다면 모든 시민의 자유를 평등하게 보장하는 방향으로의 시장경제체제 및 민주주의 발전이 곧 자유주의 이념의 구현 과정이라 할 것입니다. 저희 연구소는 이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 및 정책 패키지가 무엇인지를 연구하고, 더 나아가 그 실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한국형 조정시장경제와 한국형 합의제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제도 설계,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가능케 하는 사회경제정책의 작성, 자유주의적 가치에 합치하는 문화국가 건설 방안, 그리고 동 가치에 입각한 한반도, 동아시아, 세계 전략 연구 등에 매진할 것입니다.

정치가, 기업인, 언론인, 시민활동가들과의 교류와 협력

셋째는 한국형 자유주의 이념과 그 정책기조를 현실에서 구현해갈 현재 및 미래의 정치가, 기업인, 언론인, 시민활동가들과의 교류와 협력입니다. 저희 연구소의 연구 성과가 그분들을 통해 현장에 직접 적용됨으로써 한국의 정치 및 경제 발전에 기여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입니다.

이 귀중한 일들을 행함에 있어 여러분의 응원과 협력, 그리고 후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시민이라면 누구나 경제적 자유만이 아니라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자유를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아름답고 따듯한 사회를 같이 꿈꿔주십시오.

그리고 저희 연구소와 함께 걸어가 주십시오.


정치경영연구소장
최태욱 배상



XE Login